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  CONTACT US

학회소개

Home > 학회소개 > 편집위원회와 논문집에 관한 규정

편집위원회와 논문집에 관한 규정

I. 편집위원회

1. 구성

1) 편집위원회는 편집위원장을 포함하여 10인 이내의 편집위원으로 구성된다.

2) 편집위원장은 회장이 겸임할 수 있다.

3) 편집위원회의 의결은 편집위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이루어진다.


2. 기능

1) 편집위원회는 연구논문집에 투고된 논문의 심사과정을 총괄하며, 편집회의를 통해 투고 요건 및 심사 적합성 여부를 사전 심의한다.

2) 편집위원회는 학회의 이름으로 출판되는 모든 간행물을 편집한다.

3) 편집위원회는 논문투고와 심사 및 논문집 편집에 관한 제반 규정을 정한다.

4) 편집위원회는 연구논문집과 학회의 이름으로 출판되는 모든 간행물의 편집을 책임진다.


3. 편집위원

1) 자격: 편집위원은 다음의 사항을 충족하여야 한다.

① 본회의 정회원으로서 가입한 지 2년 이상이 경과하고 선출 시기 직전 회기 연도까지의 미납 회비가 없는 자.

② 박사학위 소지자.

③ 선출시기 직전까지 최근 3년 동안 국제 학술지 또는 전국 규모 학술지에 2편 이상의 논문을 게재하였거나 5년 동안 1권 이상의 전공 학술서적을 출판한 자.

④ 단, 국제학술지 편집위원 및 외국 저명 학술지의 편집위원 경력을 지닌 자는 편집위원장이 추천을 하고, 편집위원 전원의 동의를 얻어 위촉할 수 있다.

2) 선출방법

① 편집위원장은 이사회에서 선임한다.

② 이사회에서 선임된 편집위원장은 10인 이내의 편집위원을 위촉하고, 위촉된 편집위원은 이사회의 승인을 받는다.

③ 필요한 경우 편집위원은 본회의 회원이 아니어도 무방하지만 위 자격의 2, 3항은 반드시 충족하여야 한다. 단, 이 결정은 반드시 이사회의 승인을 거쳐야 한다.

3) 임기: 편집위원(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II. 연구논문집

1. 출판시기

1) 연구논문집은 2012년부터 매년 4회 3월 31일, 6월 30일, 9월 30일, 12월 31일에 발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연구논문집 원고 마감은 매년 1월 31일, 4월 30일, 7월 31일, 10월 31일로 한다.


2. 논문심사

1) 심사기준

① 투고 논문은 한국 극예술 관련 연구 논문으로 한정한다.

② 투고되지 않은 논문은 게재하지 않으며, 투고된 논문은 반드시 편집위원회의 심사를 거쳐야 한다.

③ 본 학회의 연구논문집에 게재될 수 있는 논문은 연구자가 이미 지면에 발표하지 않은 새로운 논문이어야 하며, 이를 위반하였을 시에는 향후 3년간 학회지에 투고를 금한다.

④ 편집위원회에서는 모든 투고 논문을 대상으로 학회지 게재 형식의 적합성, 주제 및 연구 방법의 창의성, 결론의 합당성, 논리적 구성의 적절성, 논문 제목의 적절성, 학문적 기여도 등의 각 항목을 A, B, C, D 네 단계로 나누어 평가한 후, 전체를 종합 평가하여 ‘게재가’, ‘수정후 게재’, ‘수정후 재심사’, ‘게재불가’ 중의 하나로 판정한다.

⑤ 투고된 논문은 1차로 그 주제에 따라 편집위원회에서 지명한 3인 이상의 심사자가 심사한다.

⑥ 중복게재, 표절에 관한 심의와 조치는 본 학회의 연구윤리 규정 제10조에 따른다.

2) 심사절차

① 편집위원회에서는 매년 2월 28일, 5월 30일, 8월 30일, 11월 30일 이전에 편집회의를 개최하여 투고 논문을 심사하며, 이 때 반드시 심사결과확인서, 편집회의록, 그리고 수정논문재심결과보고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② 편집위원회에서는 반드시 등급 판정의 이유와 ‘수정 요망’의 경우 수정 세부 사항을 해당 연구자에게 학회 소정의 공문으로 알려야 하며, 편집위원회로부터 ‘수정 요망’의 통보를 받은 연구자는 통보를 받은 후 7일 이내에 수정된 논문을 제출하여 재심을 받아야 한다. 해당 심사위원은 수정·보완 사항을 확인한 후, ‘게재가’와 ‘게재불가’의 결정을 내려야 한다.

③ ‘게재불가’의 평가를 받은 자는 결과를 통보 받은 후 3일 이내에 심사결과에 대해 서면으로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제출된 이의 내용을 편집위원회에서 검토하여 편집위원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얻은 경우에는 편집위원 전원이 해당 논문을 재심사하여 다수결에 따라 결정을 내린다.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얻지 못한 경우에는 원래의 평가를 그대로 적용한다. 단, 재심사의 경우 심사위원은 ‘수정후 게재’와 ‘게재불가’ 가운데 하나로 판정을 내려야 한다. 투고자는 재심사 결과에 대해서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④ 편집위원회에서는 필요한 경우 외부 심사위원에게 심사를 의뢰할 수 있다.


3. 논문투고 자격

1) 논문투고는 본 학회의 정회원에 한한다. 단, 연구논문집이 특집기획을 구성할 경우 정회원이 아니어도 투고할 수 있으며 투고논문은 반드시 편집위원회의 심사를 거쳐야 한다.

2) 특별한 이유 없이 본 학회의 정기학술발표회에서의 발표 약속을 이행하지 않은 회원은 향후 2년간 논문 투고를 제한한다.

3) 본 학회의 정기학술발표회 및 전국학술대회에서 발표한 논문을 투고한 경우 심사료는 납부하여야 하며, 게재가 결정된 후에 내규에 정한 바에 따라 게재료의 일부를 감면 받는다.

4) 본 학회의 정기학술발표회 및 전국학술대회에서 발표하지 않고 투고된 논문의 경우는 투고와 함께 소정의 심사료를 납부하여야 하며 게재가 결정된 후 소정의 게재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이 때 논문이 통과되지 않더라도 심사료는 환불받을 수 없다.

5) 투고된 모든 논문은 돌려받을 수 없다.

6) 심사료와 게재료의 액수는 내규로 정한다.


4. 논문투고 절차와 요령

1) 논문투고자는 투고논문 파일(한글)과 ‘게재논문의 원문제공 서비스에 대한 동의서’를 편집위원장에게 매년 1월 31일, 4월 30일, 7월 31일, 10월 31일까지 제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수시투고를 권장하고, 투고된 논문에 대해서는 조속한 시일 내에 심사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3) 편집위원회에서는 논문의 말미에 해당 논문의 투고일, 심사일, 심사 완료일을 명시하여야 한다.

4) 논문 양식은 다음에 따른다.

① 논문은 한국어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하고 영문 제목과 영문초록(Abstract)을 첨부하여야 한다. 단, 논문의 성격에 따라 편집위원회의 승인을 얻어 영어 이외의 외국어로도 초록을 작성할 수 있다.

② 논문은 외국어로도 작성할 수 있으며 이때는 반드시 한국어로 된 논문초록을 첨부하여야 한다. 단, 영문제목, 영문 필자명은 반드시 첨부하여야 한다.

③ 논문 체제는 다음의 순서를 따른다.
제목→성명→목차→국문초록→주제어→본문→참고문헌→영문초록→Key words

④ 논문의 저자 표기 순서는 주 저자를 제일 앞에 표기하며, 제2저자, 제3저자의 방식으로 표기한다. 단, 교신저자(corresponding author)의 경우에는 교신저자라는 표기를 하여 제일 뒤에 위치시킨다.

⑤ 논문의 분량은 200자 원고지 200매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⑥ 제목에 부제를 달 경우에는 제목 아래 칸에 “­”와 함께 작은 글씨체로 단다.

⑦ 본문의 소제목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단다.
예) 1. ……
1.1. ……
1.1.1. ……

⑧ 본문 표기 방식
- 한자표기: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문맥상 꼭 필요한 경우에는 한글 다음 ( ) 안에 표기한다.
- 외국어표기: 고유명사의 경우, 맨처음에 한하여 한글 다음에 ( ) 안에 표기하고, 특히 인명의 경우에는 필요시 (원어, 생사년도)의 순으로 쓴다.
- 국문저서(단행본뿐만 아니라 신문, 잡지, 학회지, 논문집, 학술논문집 등 포함)의 표기는 『 』 (겹낫표)를 사용한다. (영문/외국어의 경우에는 겹낫표 대신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 다만, 국문저서 중 작품집은 《 》로 표기한다.
- 논문 종류의 글(잡지글, 신문글 포함)의 표기는 「 」(홑낫표)를 사용한다. (영문/외국어의 경우에는 홑낫표 대신 “ ”로 표기한다.)
- 희곡이나 각종 공연, 영화, 텔레비전 드라마, 시, 중단편 소설 등의 작품은 < >로 표기한다.
- 주제어(Key words) 표기는 한국어(외국어) 초록 다음에 해당 논문의 핵심어 다섯 개 내외를 한국어는 가나다 순으로 외국어는 알파벳 순으로 열거한다.

⑨ 인용 표기 방식
- 논문의 주석은 각주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각주에서 인용출처를 밝힐 때에는 반드시 발행처와 발행연도, 인용면수 등을 정확하게 명기해야 한다. 잡지나 신문 등 필요한 경우에는 통권 정보나 판차, 발행처, 발행월(일)까지 정확하게 표기해야 한다.
* 저자, 「논문명」, 옮긴이, 『저서명』, (지명:)발행처, 발행연도, 인용면수.
* 예) 김재철, 「조선연극사」, 『동아일보』, 1931.6.30.
이두현, 『한국신극사연구』, 서울대출판부, 1966, 245면.
양승국, 「1920년대 신파극신극논쟁」, 『한국근대연극비평사연구』, 서울: 태학사, 1996, 260면.
* 논문별로 옮긴이가 다른 번역서의 경우에는 ‘저자, 옮긴이, 「논문명」, 편저자, 『저서명』, 발행처, 발행연도, 인용면수’의 순서로 쓸 수 있다.
* 예) 머리 크리거, 김미혜 옮김, 「비극과 비극적 비전」, 송욱 외 옮김, 『비극과 희극, 그 의미와 형식』,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5. 4면.
* 서양어권 문헌을 인용할 경우에는 기호를 생략하며 논문은 “ ”로, 저서는 이탤릭체로 표기하며 인용면수는 ‘p. 5.’ 또는 ‘pp. 5-6’과 같은 방식으로 표기한다.
* 예) Peter Brooks, The Melodramatic Imagination, Yale Univ. Press: New Haven and London, 1995, p. 8.
* 학술지의 권/호/집을 표기할 때에는 인용 학술지의 표기방식을 따른다.
* 예) 정호순, 「1970년대 새마을희곡에 나타난 국가주의」, 『어문연구』 통권 제134호, 한국어문교육연구회, 2007, 326면.
김만수, 「근대 드라마의 사회학」, 『한국극예술연구』 제1집, 한국극예술학회, 1991, 250면.
* 이미 인용된 저서를 다시 인용할 때에는 경우에 따라 “앞의 글(책)”이나 “같은 글(책)” 등으로 표기할 수 있다. 국외서의 경우에는 ibid. 나 op. cit. 또는 sic. 등을 쓸 수 있다.

⑩ 참고문헌 작성 요령
- 1. 기본자료, 2. 단행본, 3. 논문의 순서로 정리한다.
- 국내 문헌을 먼저 표기하고 다음에 일본어와 중국어 등의 동양어권 문헌과 영어와 불어 등의 서양어권 문헌의 순서로 정리한다. 국내 문헌은 저자 이름에 따라 가나다 순서로, 동양어권 문헌은 저자 독음 가나다 순서로, 그리고 서양어권 문헌은 저자 이름의 알파벳 순서로 정리한다.
- 단, 해당 인용면은 표기하지 않는다.

⑪ 영문초록 작성 요령
- 각종 고유명사나 작품명은 이탤릭체로 표기하고, 고유명칭이나 한국작품은 음차 표기한다. 단, 음차 표기 후 괄호 안에 그 의미를 표기할 수 있다.
예) 신파극의 경우: Shinpakuk (The New Trend Theatre)
<새벽길>의 경우: Saenbyukgil (The Road at Dawn)
『일본서기(日本書紀)』의 경우: Nihonshoki
- 한국작가는 성과 이름만을 구분하여 차례로 표기한다.
예) Ham Seduk
- 영어 이외의 외국어 초록의 경우, 논문저자명의 영어 표기를 해당 외국어 표기 옆에 병기한다.

⑫ 논문의 투고 양식을 따르지 않은 논문은 투고자에게 반려될 수 있다.



부칙
제1조 본 규정은 2011년 11월 5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제2조 본 규정은 2013년 4월 20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제3조 본 규정은 2014년 1월 1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제4조 본 규정은 2015년 7월 10일부터 개정 시행한다.